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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 예제 문제

정보처리기사 예상문제 [161번~180번]

by 코리아이그잼 2022.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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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예상 문제 161번~180번 문제 입니다.

필기 공부하실 때 같이 하셔도 좋은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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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번. ⓐ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은(는)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해 표현하는 방법으로 GOTO나 화살표를 사용하지 않는다.

- 순차, 반복, 선택, 다중 선택 구조등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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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 차트

 

162번. 데이터모델 구성요소에서 ⓐ~ⓒ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결합도은(는)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여 수정한다.

ⓑ 결합도는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이다.

ⓒ 결합도는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서 선언된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때의 결합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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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스탬프
ⓒ 공통

 

163번. ⓐ~ⓒ에 들어갈 알맞은 응집도를 쓰시오.

ⓐ 응집도는 내부의 요소들이 기능적으로 연관성을 없으나, 순차적으로 실행될 때의 응집도 ⓑ 응집도는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지만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할 때의 응집도 ⓒ 결합도는 하나의 기능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거나 연관되어 있을 때의 응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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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차적 응집도 ⓑ 교환적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164번.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쓰시오.

ⓐ은(는) 소프트웨어 구현에 필요한 여러 동작 중 한 가지 동작을 수쟁하는 기능을 모듈로 구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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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모듈(Unit Module)

 

165번.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쓰시오.

ⓐ은(는)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집합이다. ⓐ의 대표 메소드 5가지로는 Share Memory, Socket, Semaphores, Pipes&named Pipes, Message Queueing가 있다.

 

166번. ⓐ에 들어갈 알맞은 공통 모듈 명세기법 종류를 쓰시오.

ⓐ은(는) 시스템 구현 시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정확히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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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성

 

167번. ⓐ에 들어갈 알맞은 공통 모듈 명세기법 종류를 쓰시오.

ⓐ은(는) 해당 기능을 이해할 때 중의적으로 해석되지 않도록 명확하게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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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성

 

168번.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은(는) 이미 개발된 기능들을 새로운 시스템이나 기능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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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사용

 

169번. 코드의 주요기능에서 ⓐ~ⓔ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코드의 주요기능에서 ⓐ 기능은 데이터 간의 성격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다.
ⓑ 기능은 특정 기준이나 동일한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그룹화 할 수 있다.
ⓒ 기능은 의미를 부여하여 나열할 수 있다.
ⓓ 기능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준에 맞추어 표현할 수 있다.
ⓔ 기능은 복잡한 데이터를 간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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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별
ⓑ 분류
ⓒ 배열
ⓓ 표준화
ⓔ 간소화

 

170번. 코드의 종류중 ⓐ들어갈 알맞은 종류를 쓰시오.

ⓐ는 자료의 발생 순서, 크기 순서 등 일정 기준에 따라서 최조의 자료부터 차례대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순서코드 또는 일련번호 코드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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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 코드

 

171번. 코드의 종류중 ⓐ들어갈 알맞은 종류를 쓰시오.

ⓐ는 코드화 대상 항목을 0~9까지 10진 분할하고, 다시 그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하는 방법을 필요한 만큼 반복하는 방법으로, 도서 분류식 코드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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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진 코드

 

172번. 코드의 종류중 ⓐ들어갈 알맞은 종류를 쓰시오.

ⓐ는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 즉 길이, 넓이, 부피, 지름, 높이 등의 물리적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시키는 방법으로, 유효 숫자코드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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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의 숫자 코드

 

173번. ⓐ들어갈 알맞은 패턴을 쓰시오.

ⓐ 패턴은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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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174번. ⓐ에 들어갈 디자인패턴 용어를 쓰시오. ⓐ는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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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175번. ⓐ에 들어갈 생성패턴의 용어를 쓰시오. ⓐ는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함,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고 있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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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더

 

176번. ⓐ에 들어갈 생성패턴의 용어를 쓰시오. ⓐ는(은)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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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177번. ⓐ에 들어갈 생성패턴의 용어를 쓰시오. ⓐ는(은)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이다. 주로 비용이 큰 경우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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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Prototype)

 

178번. ⓐ에 들어갈 생성패턴의 용어를 쓰시오. ⓐ는(은)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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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톤(Singleton)

 

179번. ⓐ에 들어갈 구조패턴의 용어를 쓰시오. ⓐ는(은)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기존의 클래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인터페이스 일치하지 않을 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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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터(Adapter)

 

180번. ⓐ에 들어갈 구조패턴의 용어를 쓰시오. ⓐ는(은)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기능과 구현을 두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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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지(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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