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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 예제 문제

정보처리기사 예상문제 [41번~60번]

by 코리아이그잼 2022.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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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예상 문제 41번~60번 문제 입니다.

필기 공부하실 때 같이 하셔도 좋은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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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번. UML 다이어그램 중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지지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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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시퀀스 다이어그램

 

42번. UML 다이어그램 중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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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활동 다이어그램

 

43번. UML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 것으로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서비스 혹은 기능 및  그와 관련한 외부 요소를 부여주는 다이어그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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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44번. UML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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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45번. UML 다이어그램 중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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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다이어그램

 

46번.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서화하는 쳬계적 분석 방법으로, 자료 흐름도, 자료 사전, 소단위 명세서의 특징을 갖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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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방법론

 

47번.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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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48번.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광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중심의 방법론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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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학 방법론

 

49번. 다음이 설명하는 법칙을 쓰시오.

- 반도체 메모리칩의 성능 즉, 메모리의 용량이나 CPU의 속도가 18개월에서 24개월마다 2배씩 향상된다는 '기술 개발 속도에 관한 법칙'이다.
- 컴퓨팅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향상된다.
- 컴퓨터 가격은 18개월마다 반으로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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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어의 법칙

 

50번.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목적을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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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재활용함 으로써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개발 시간과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

 

51번. ⓐ와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쓰시오.

소프트웨어 재사용에는 전자 칩과 같은 소프트웨어 부품, 즉 블록을 만들어서 끼워 맞춰 소프트웨어를 완성키는 ⓐ중심과 추상화 형태로 써진 명세를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중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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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성
ⓑ : 생성

 

52번.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목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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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소프트웨어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

 

53번.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화하여 자동화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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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54번. ⓐ, ⓑ, ⓒ에 들어갈 요소를 적으시오.

소프트웨어 비용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 ⓑ, ⓒ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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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요소
ⓑ 자원 요소
ⓒ 생산성 요소

 

55번.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조직 내에 있는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는 기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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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감정 기법

 

56번.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인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하는 기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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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기법

 

57번. LOC 기법에 의하여 에측된 총 라인 수가 100,000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10명, 프로그래머들의 평균 생산성이 월간 500라인 일때 man-month를 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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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month 계산식 : 100000/500
답 : 200

man-month와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랑 헷갈리기 매우 쉽습니다.

man-month : 라인 수/ 월간생산성
소요되는 기간 계산식 : man-month/투입 인원

 

58번. LOC 기법의 예측치를 구하는 식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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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관치+(4*기대치)+비관치)/6

 

59번. LOC 기법의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20000 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5명, 프로그래머들의 평균 생산성이 월간 200라인일 때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계산식과 함께 쓰시오.

계산식 :
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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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식 : (20000/200)/5
답 : 20개 월

계산식은 man-month/투입 인원 이기 때문에
(20000/5)/200이 계산식이 될 경우 무조건 틀립니다.

 

60번. ⓐ 에 들어갈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종류는?

ⓐ모형은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알브레히트가 제안한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서 비용을 산정하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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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점수(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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